업무 생산성

마케팅 영감이 고갈됐다면? 레퍼런스할 인스타그램 계정 추천 7

2025.12.01 12:00
78
0
0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매일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마케팅이라는 업무는 꾸준히 아이디어를 얻고 뇌를 환기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때 영감을 충전해줄 만한 인스타그램 아이디어 계정 7곳을 정리했습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겪어본 적 있으실 거예요.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려고 하면 할수록 머릿속이 새하얘지는 '아이디어 고갈'의 순간을요. 새로운 캠페인, 톡톡 튀는 콘텐츠, 시선을 사로잡는 카피까지. 매일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마케팅이라는 업무는 꾸준히 아이디어를 얻고 뇌를 환기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때 영감을 충전해줄 만한 인스타그램 아이디어 계정 7곳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발상의 전환, 카피라이팅, 레퍼런스를 정리해둔 이 계정을 들여다보시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인사이트를 놓치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1️⃣마케터에게 영감을 더해줄 인스타그램 계정 7
💡아이디어보부상 (@idea82people)

일상 속 기발함과 트렌드의 교차점에서 새로운 발상법을 제시하는 계정입니다. 평양빙수는 아무 토핑이 올라가있지 않은 순 얼음 덩어리만 있는 빙수로, 슴슴한 맛의 평양냉면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또 휘리릭팬은 후라이팬에서 뒤집개 없이도 쉽게 음식물을 뒤집을 수 있는 제품으로 제시했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스토리텔링까지 간단한 툰 형식으로 제공하는데요. 뿐만 아닙니다. 말차가 트렌드가 되면서 여러 콜라보 제품이 탄생하고 있는 요즘,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바로 말차 햇반인데요. 말차 초코파이, 말차 칸초, 말차 홈런볼에 이어 말차 쌀밥이라니, 어떠신가요? 처음에는 의아했지만, 다음 장에서 오차츠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설득당해 버렸습니다(?) 이처럼 이 계정은 일상 속 평범한 소재나 최신 트렌드를 엉뚱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연결하여 발상의 전환을 돕습니다.

마케팅 영감이 고갈됐다면? 참고하기 좋은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계정 추천 7  

출처 = @dea82people 인스타그램

 

 

 

🍪스낵아이디어 (@snack__idea)

'해외 마케팅 확인 사이트 5곳', '사고 싶게 만드는 패키지 아이디어 9'처럼 주제에 맞는 사례를 큐레이션한 계정입니다. 주로 짧은 시간 안에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카드 뉴스 형태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위트 있는 아이디어를 통해 마케터의 머릿속에 아이디어 카테고리를 만드는데에 영감을 받을 수 있답니다. 국내외의 재미있는 프로모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바쁜 실무자가 출퇴근길 등 자투리 시간에 가볍게 소비하며 즉각적인 영감을 얻기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해외의 창의적인 사례까지 놓치지 않아 아이디어의 시야를 넓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출처 = @snack__idea 인스타그램

 

 

🧑🏻‍🌾영감농장 (@inspirationfarm_)

이 계정은 해외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 아이디어를 스크랩하여 큐레이션해줍니다. 일일이 해외 사이트를 뒤지거나 복잡한 외국어 정보를 번역하는 피로를 덜고, 해외 트렌드의 핵심만 간편하게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클래식한 정보성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콘텐츠의 스토리와 발상을 파악할 수 있어, 복잡한 머릿속을 환기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뛰어야만 볼 수 있는 OTT 플랫폼'은 운동을 해야 다음 회차가 잠금해제됩니다. 마치 게임 아이템을 해금하듯이요. 이 아이디어는 실제 집행된 것이 아니라 제안된 아이디어라고 하는데, 이런 아이디어까지 수집해오는 계정 주인의 정보력이 엄청나네요.

 

출처 = @inspirationfarm_ 인스타그램

 

 

 

 

✍🏻카피라이터 (@w0rkhardpla2hard)

'광고 건너 뛰려다 걸려 넘어진 대학생'이라는 프로필의 한 줄 소개 마저 임팩트 있는 계정입니다. 카피라이팅에 특화된 계정으로 좋은 카피라이팅을 소개하기도 하고 계정주가 직접 쓰기도 합니다. 직접 작성한 헤드 카피는 약 140여편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 노력이 통했는지 좋아요가 단일 피드 3.2만개나 찍히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확실한 알리BUY - 알리 익스프레스', '과하지 않은 향기로 너에게 기억되는 것, 그게 가장 나다우니 - 다우니', '아버지 이제야 꽤 달아요 - 백세주', '죽도 밥도 다 된다 - 본죽 & 본도시락' 등 기발하고 반짝이는 카피로 멈춰있는 머리에 환기를 줍니다. 직접 쓴 카피 뿐만 아니라 해외 캠페인, 콜라보, 프로모션도 소개하고 있으니 계정주만의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출처 = @w0rkhardpla2hard 인스타그램

 

 

 

 

🧺광고줍줍광줍이(@ad_zupzup)

이 계정은 국내외에서 성공했거나 주목할 만한 광고 캠페인을 발 빠르게 정리해 소개합니다. 특히, 현직 마케터와 광고 기획자로 구성된 전문 크루가 모여 하나의 캠페인을 주 1회 심층 분석한다는 점이 독보적입니다. 단순히 사례를 나열하는 것을 넘어, '잘 된 사례는 왜 잘 됐는지', '아쉬운 캠페인은 어떤 점에서 아쉬운지'를 뾰족하게 짚어 주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월간 카피'나 '월간 광고 사례'와 같은 정기 큐레이션을 통해 최근 경향과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 계정은 크리에이티브의 표면적인 모습이 아닌, 그 이면에 숨겨진 '전략적 의도'를 파악하는 분석 습관을 길러주는 데 최적입니다. 덧붙여, 이들의 깊이 있는 분석 콘텐츠는 저희 소마코에서도 아티클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출처 = @ad_zupzup 인스타그램

 

 

🥧전자렌지 30초 (@microwave.30)

맥주를 부으면 바로 소맥이 완성되는 '소주로 만든 얼음컵' 아이디어나, 물에 타 먹는 '가루 소주' 출시, 먹으면 잠 깨는 과자 '프링글스 레드불'처럼 이마를 탁 치게 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저는 처음 이 계정을 봤을 때 실제로 출시가 된다는 줄 알고 깜빡 속을 정도였는데요. 이처럼 높은 현실감을 주는 것은 계정이 인스타그램 매거진 포맷을 차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콘텐츠의 완성도와 현실 싱크로율이 매우 높은 편이죠. 주로 기존 제품을 비틀거나 두 가지 아이템을 섞어 새로운 기획을 만드는 발상을 보여주며, 기발한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할 때 잠시 머물러 발상의 전환에 빠져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처 = @@microwave.30 인스타그램


📬호퍼네 레퍼창고 (@ref.hopper)

썸네일을 통일시켜 피드 전체의 비주얼 감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곳은 일상에서 직접 수집한 레퍼런스에 계정주의 짧은 감상과 솔직한 의견을 더해놓는 것이 특징입니다. 딱딱한 정보 제공이 아니라,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듯한 코멘트를 읽으며 편안하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귀엽거나 사소하거나 작은 일상 속 영감 한 꼭지들', '타겟의 어떤 순간을 포착하느냐가 곧 메시지의 힘'과 같은 주제로 인쇄 광고 등을 깊이 있게 바라보며 코멘트를 남기는데, 주제 선정부터 깊은 고민과 통찰을 담아내려 노력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구독자들의 영감 제보에도 적극적으로 코멘트를 달고, 업무 꿀팁도 나누는 등, 현재 업무가 막혀 있을 때 응용해볼 수 있는 노하우나 레퍼런스가 가득한 커뮤니티형 보물 같은 공간입니다.

 

출처 = @ref.hopper 인스타그램

 

 

 

2️⃣저장만 하고 계신가요? 영감을 '내것'으로 만드는 3가지 활용법

오늘 소개한 7개 계정이 여러분께 고갈된 아이디어를 환기하고 영감을 다시 쌓아줄 원천이 되어주기를 바랍니다. 또 저장하기만 하는 것보다는 얻은 영감을 실제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액션 플랜 3가지를 제안합니다.

 

✔️단순 스크랩 대신, '내 의견 한 줄' 메모 습관

마음에 드는 레퍼런스를 저장할 때, "이 아이디어가 왜 좋았는지?", "우리 회사 제품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변형할 수 있을지?"를 한 줄이라도 메모해보세요. 단순 수집가가 아닌, 아이디어의 비평가이자 기획자가 되는 첫걸음입니다.

 

✔️내 업종이 아닌 '다른 업종' 레퍼런스에서 힌트 얻기

소개된 계정들을 통해 내 업종을 벗어난 패션, F&B, 예술 등 다른 업계의 레퍼런스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마케팅의 진정한 창의성은 '업종 간의 경계를 허물 때' 발생하며, 이질적인 결합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영감을 얻는 시간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시간을 분리

영감을 탐색하는 시간은 '인풋(Input)'의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편안하게 계정을 둘러보세요. 그리고 다음 날 아침, 메모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아웃풋(Output)' 시간을 따로 가지세요. 이 분리 전략은 영감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실무적인 결과물을 얻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

✔️일상 속 소재, 해외 트렌드, 가짜 컨셉 제품 등 다양한 관점의 아이디어를 큐레이션하는 인스타그램 레퍼런스 맛집 7곳을 팔로우해두고 영감을 얻어보세요.
✔️현직자 크루의 광고 캠페인 심층 분석, 카피라이팅 노하우 공유 등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스크랩 시 내 의견을 메모하거나, '타 업종'의 레퍼런스 참고, '인풋/아웃풋 시간 분리' 등 얻은 영감을 실제로 성과로 연결시키는 3가지 액션 플랜도 활용해보세요.

 


 

EDITOR 짱수안

"소마코 편집장, 다 아는 이야기 한 번 더 정리해 드려요"


By. 
소마코


 

 

 

#소마코 #크리에이티브 #레퍼런스 #아이디어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