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올라레터]에서 발행되었습니다.
매주 이커머스 업계에서 중요한 뉴스를 확인해 보세요!
실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눠보세요!
이커머스 뉴스와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까지 모두 공유드립니다!
최근 본업에만 머무르지 않고, 추가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부업을 향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퇴근 후에 시작되는 나만의 사업, 해외구매대행의 모든 것을 지금 알려드려요!
증가하는‘N잡러’들… 부업에 뛰어든 직장인 역대 최대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부업으로 눈을 돌린 직장인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마이크로데이터에 따르면, 매년 2분기(4~6월) 기준 최근 5년간 부업자 수는 줄곧 상승세를 보이며 2024년에는 67만 명을 넘어섰어요. 이는 직전 최고치였던 2023년 2분기보다도 8.2% 증가한 수치예요.
N잡러 도전에 나선 직장인들은 핸드메이드 제작, 개인 SNS 운영, 문서 작업, 해외구매대행/국내위탁판매,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 다양한 부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의 발전으로,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운영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대표적인 오픈마켓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는 2023년 6월 기준 총 57만 명의 셀러가 등록된 것으로 알려졌어요. 네이버 관계자는 “쉽게 창업이나 겸업이 가능하고, 판매 상품에 제한이 없기에 매년 셀러 입점이 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매년 셀러 입점이 늘고 있다면, 경쟁이 과열된 것은 아닌가요?
한편,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결과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