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스 어떻게 해야 잘 만들 수 있을까요?
현재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숏폼 콘텐츠는 반드시 해야하는 콘텐츠가 되었어요. 들이는 공수 대비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고, 마케팅 설계를 잘 하면 바로 매출까지 이어질 수 있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단순히 영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목받는’ 콘텐츠를 만드는 거예요. 폭발적인 조회수, 활발한 댓글, 많은 공유 수를 기록하는 콘텐츠들은 모두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비결을 찾아 여러분의 브랜드에 맞게 적용한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콘텐츠도 곧 모두의 관심을 받는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걱정 마세요. 오늘 제가 좋은 레퍼런스를 쉽게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인스타 릴스 마케팅이 한결 수월해질 거예요.
릴스 레퍼런스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 및 확장 프로그램 모음
크롬 웹 확장 프로그램으로, 틱톡 콘텐츠를 조회수/반응 별로 정렬해줍니다. 인기 있는 콘텐츠를 상단으로 정렬하면 더 빠르게 벤치마킹할 수 있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겠죠
2. Sort Reels
크롬 웹 확장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개수의 릴스를 조회 수, 좋아요, 댓글 순으로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PC에서 참고하고 싶은 인스타 계정에 들어가 갯수별로 정렬을 하면 됩니다.
해당 계정의 좋아요와 평균 댓글 수 등을 간단히 분석해 주고, 콘텐츠를 좋아요 순으로 나열해 줍니다.
4. Shortboost 숏부스트
숏부스트카테고리별로 인기 릴스를 볼 수 있고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까지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릴스를 클릭하면 바로 게시물로 연결되어요. 국내 게시글과 외국 게시글을 나눠서 볼 수도 있어요.
5. Viralfinder 바이럴파인더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인기도와 참여율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인 바이럴 파인더는, 특정 해시태그나 계정의 인기 게시물 찾거나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특정 청중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이트입니다.
릴스 벤치마킹 하는 방법
벤치마킹 할 영상을 찾는다. (팔로워 수 대비 조회수, 좋아요, 공유가 많이 나온)
릴스를 보면서 그대로 타이핑 한다. (한 호흡에 얼만큼 말하는지 그대로 문장을 나누어 작성하세요)
왜 이 영상이 잘 되었는지 파악한다(구조, 바이럴 요소)
바이럴 DNA를(3번) 추출해 내 영상에 적용해본다!
TIP 인스타에서 내가 원하는 콘텐츠만 노출될 수 있게 만드는 방법
11기 담백씨님의 인사이트
벤치마킹계정 만들어 내가 가려는 방향과 동일한 계정만 팔로우 (알고리즘이 해당 계정들만 노출해줌)
검색탭의 매일매일 올라오는 노출수 높은 릴스 저장 (지금 알고리즘이 띄어주고있는 콘텐츠)
저장한 릴스중 팔로워 대비 노출이 높은 콘텐츠 분류 저장
레퍼런스를 어떻게 벤치마킹 할 수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릴스 제작 시 레퍼런스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하지만 단순히 내용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 구성 요소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는 것이 핵심이죠. 효과적으로 레퍼런스를 활용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1️⃣ 메세지보다는 구성에 초점 맞추기
레퍼런스는 영상의 주제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영상의 구성 요소, 즉 촬영 앵글, 편집 기법, 자막 스타일 등에 주목해야 합니다. 주제와 내용은 자신의 경험과 인사이트에서 우러나와야 진정성 있는 콘텐츠가 됩니다.
2️⃣ 레퍼런스와 내 계정의 교집합 찾기
레퍼런스 영상을 분석한 후에는 내 계정의 특징과 장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레퍼런스 영상의 스타일과 내 계정의 매력 포인트가 얼마나 부합하는지 살펴보고, 그 교집합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팔로워들이 내 계정을 팔로우하는 이유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3️⃣ 외국 계정 참고하기
한층 더 신선하고 차별화된 레퍼런스를 찾고 싶다면 외국 계정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해외에서 먼저 유행하는 포맷과 트렌드를 발 빠르게 캐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해시태그 검색만으로도 수많은 릴스 영상을 접할 수 있으니, 평소 외국 계정을 관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됩니다.
4️⃣ 다양한 주제의 영상 참고하기
내 콘텐츠와 정확히 일치하는 주제의 영상만 레퍼런스로 삼을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다양한 분야의 영상을 폭넓게 살펴보면 신선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형식과 구성 면에서 눈에 띄는 영상이라면 주제와 무관하게 레퍼런스로 삼을 수 있답니다.
5️⃣ 지속적인 분석과 적용
레퍼런스 활용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과정이 되어야 해요. 꾸준히 인스타그램 릴스 트렌드를 분석하고,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자신의 콘텐츠에 적용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해요. 동시에 팔로워들의 반응과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더욱 효과적인 방향을 찾아보세요.
내 팔로워들이 어떤 포맷에, 어떤 이야기를 전달할 때 가장 반응이 좋은 지를 체크해보세요! 자신만의 개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레퍼런스를 재해석하고 발전시킬 때, 콘텐츠가 더 의미있게 발전해나가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실제 팔로워 11만 8천을 모은 로컬 큐레이터 성수 교과서의 제레박님도 콘셉트는 뾰족하게, 레퍼런스는 많이를 강조하셨어요. 자신의 SNS를 키울 수 있던 두 번째 비결로 ‘레퍼런스’를 꼽았죠. “스스로 무언가를 기획해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며 “레퍼런스를 많이 보고 잘 베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레퍼런스를 찾아 직접 콘텐츠에 적용해보고 시도해보세요!
벤치마킹 성공 사례
하이아웃풋클럽에서는 멤버들과 서로 계정에 맞는 레퍼런스를 주고 받고 있어요. 이를 분석하고 적용해서 실제 좋은 결과를 마주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벤치마킹 아이디어를 적용해 187만 View 콘텐츠
수영 브랜드를 운영하는 인스타툰 작가 토밍님은 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릴스로 대박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절대 이렇게 만들지 마세요’라는 제목의 이 릴스는 원온원노트님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고, 무려 187만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이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은 비결은 다음과 같아요.
명확한 타겟층
타겟 시청자들의 고민거리(카카오 이모티콘 미승인 문제)
이 두 가지를 살려서 모두 적용해 만든 실제 경험 기반 콘텐츠
결국, 타겟 층의 관심사와 고민을 정확히 짚어내고 이를 재미있게 표현해 많은 공감을 얻은 것이 성공 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죠.
터지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태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는 일은 쉽지 않죠. 특히,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했는데도 불구하고 조회수나 도달수가 낮게 나오면, 이게 맞나? 하는 자기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꼭 필요한 건 콘텐츠를 만들면서 대하는 태도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래 4가지를 꼭 숙지하시고 지속해나가면 좋겠습니다.
1) 성장은 계단식이라는 것을 인지하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성장 과정을 겪다 보면, 때때로 성장이 멈춘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사실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성장은 선형적으로 일어나는 게 아니라, 계단식으로 나타나거든요.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다 보면, 여러분도 곧 성장의 계단을 오르는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2) 콘텐츠에는 요행이 없다: 자주 '타석'에 들어서기
야구에서 타자가 안타를 치기 위해 계속해서 타석에 들어서듯, 콘텐츠 제작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유효타'를 날리는 노력이 필요해요. 주 5회 이상 콘텐츠를 발행하고, 20번 이상의 전략적 시도를 한다면, 분명 터지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3) 전략적으로 '팔리는' 콘텐츠 만들기
단순히 운에 의존해 콘텐츠를 만들어서는 안돼요. 많은 사람들이 트렌드나 주변 상황, 개인적 흥미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하곤 하는데 이는 지속가능하지도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의 핵심 타겟을 명확히 정의하세요. 예를 들어, "10년 차 마케터가 전하는 주니어 마케터를 위한 업무 노하우"와 같이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 좋죠.
또한, 콘텐츠의 성과를 평가할 때는 남들의 지표가 아닌, 자신의 평균 지표와 비교하세요. 그리고 유사한 계정들을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가설 설정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콘텐츠 제작 시 명확한 가설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이때 목표는 꼭 수치적인 것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을 보고 고민 상담 DM이 오게 하기"나 "감사하다는 댓글 달리기" 등의 행동 유도도 좋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도달이나 노출, 또는 팔로워 수에만 집착하지 않는 일이에요. 단순히 조회수만 높은 낚시성 콘텐츠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대신, 목적과 타깃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진짜 내 타겟이면서 내 콘텐츠에 반응해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고려하면서 콘텐츠를 제작하길 바랍니다.
콘텐츠 제작은 쉽지 않은 여정입니다. 하지만 이 네 가지 태도를 마음에 새기고 꾸준히 실천한다면, 콘텐츠도 곧 '터지는' 날이 올 거라 생각해요. 성장은 계단식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꾸준히 타석에 들어서며,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명확한 가설을 세워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하이아웃풋클럽
- 콘텐츠로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하이아웃풋클럽 블로그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