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Insight

🎥라이브 커머스, 트래픽 활용은 이렇게 하세요!

포뉴어 for newer

2024.02.06 08:30
  • 75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라이브 커머스에서 트래픽이 왜 중요할까요?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는 플랫폼마다 각자의 기준이 존재하지만, 보통 트래픽(유입수), 매출액을 기준으로 순위가 결정되고 더 딥하게 갈 경우 구매전환률, 지속시간까지도 순위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즉, 상단 노출로 가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가 트래픽을 만드는 것입니다.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온드미디어 활용

2) 광고 활용

3) 트래픽 업체 활용

4) 맘카페 핫딜

5) 이외 등

 

 

저는 여기서 <트래픽 업체 활용>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방식이 비용만 지불하면 가장 쉽고, 빠르게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분으로 대표적인 트래픽 업체의 경우 <캐시워크, 토스>가 있습니다.

 

 

캐쉬워크? 토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업체이죠. 두 개의 업체를 들었을때, 차이점을 느끼셨나요?

 

✔캐쉬워크 = 리워드 기반

✔토스 = 결제시스템 기반

두 개의 업체는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에 있어서 동일하지만, 앱을 사용하는 기반 자체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토스에서도 트래픽을 발생시킬때 활용하는게 리워드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발생되는 것에 대한 목적은 비슷하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네요.

 

 

여기서 주목해야할 단어는 '리워드'입니다. 

 

보통 트래픽을 발생시킬때, 트래픽을 불러오는 플랫폼이나 사용자에 대한 특성 파악을 하지 않고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입 수만 늘리면 되는데 그게 중요한가요?"

 

만약, 이 질문에 다른 의도가 없다면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하는 최종 목적은 유입을 통한 매출액 발생입니다. 트래픽 발생을 통해 상단 노출을 목적으로 한다고 해도 그 상단 노출에 대한 최종 목적 자체도 매출액에 있기 때문이죠.

 

 

리워드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앱에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경우, 유입되는 사용자의 1차 목적은 '리워드'입니다.

즉, 트래픽을 구매하는 업체의 목적(=구매전환)과 사용자의 목적(=리워드)은 다른 것에서 출발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목적이 다르다고 정답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목적이 다른 유입에서도 구매전환, 충동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구매로 이어지는 부분에 있어서는 중요한 특성이 있습니다.

<고관여 제품>이 아닌 <저관여 제품>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죠. 해당 부분을 설명하기 위해 우선, 리워드 앱 사용자의 특성상 재테크, 티끌모아태산 등 돈관리 및 부가 수익 창출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해보겠습니다. 즉, 소비에 있어서는 합리적이고 가성비를 중시하는 성향의 비율이 높을 것이라는 가정을 세워보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유입되서 보여지는 제품이 티비, 에어컨, 냉장고 등 가격 자체가 높고 제품 교환시기 자체가 긴 고관여 제품일 경우에는 어떤 생각을 갖게 될까요?

보여지는 것에 있어서 관심을 갖는 사람이 있을 순 있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은 극히 낮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애초에 유입하게 된 목적 자체가 리워드를 받기 위해 유입이 되었는데 고관여 제품의 경우 잠깐 고민하고 살 수 있는 제품이 아닐뿐더러 유입된 목적 자체가 다를 경우 구매에 대한 과정으로 가는 진입장벽 자체가 높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고 가격에 대한 부담이 적은 의류, 식품 같은 저관여 제품의 경우에는 목적이 다르게 유입되었더라도, 구매에 대한 고민 시간이 짧고, 충동 구매로 이어지더라도 크게 부담이 안되는 가격이기 때문에 구매전환에 있어서는 트래픽 활용 가치가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관여 제품의 경우 보통 일상에서 접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구매에 대한 판단 기준이 잡혀있을 가능성이 높아서 구매로 가는 과정에 비교적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뿐만 아니라 온라인, 온프라인에 있어서 유입되는 트래픽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발생되는 트래픽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및 특성에 맞게 적용시키는 과정에 대한 기획을 우선으로 진행하는 것이 트래픽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이 될 것 같습니다.

 

  • #라이브커머스
  • #트래픽
  • #캐시워크
  • #토스
  • #리워드